2017년 3월 29일 수요일

[노르웨이 횡단여행 with TESLA] 3. 테슬라 렌트하기 (#2)


노르웨이 횡단여행 with TESLA
세번째. 테슬라 렌트하기 #2

노르웨이에서 테슬라 빌리기... 
가족여행 코스도 다 짜놓았으니 이제 테슬라만 렌트하면 됩니다.(근데 끝내 못구하면...-_-;)
테슬라는 차 값만 해도 1억원이 훌쩍 넘는데다, 전기차라는 희소성이 있어서 Hertz, Sixt, Avis 같은 렌트카 회사에서도 렌트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선, Hertz와 Avis, Sixt 세 업체에서 알아보았는데, Hertz는 가능하지만, 나머지 두 곳은 테슬라를 렌트해주지 않습니다.
Hertz가 유일하지만 비쌉니다. 다시 구글에서 찾아보니, 차량공유 형태의 렌트카 업체인 nabobil.no 사이트가 눈에 뜨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렌트 절차를 자세히 살펴보니, '쏘카(SOCAR)'와 우버(UBER)가 혼합된것 같은 비지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네요.
차량을 빌려주고 싶은 소유주로부터 차량 등록을 받아, 일정 수수료를 받고 렌트를 원하는 고객과 연결시켜주는 방식 입니다.

회원가입을 해보자... 
www.nabobil.no에 접속하면, 노르웨이어로 된 홈페이지가 반갑게 맞이합니다. -_-;
당황하지 말고, 화면 하단의 미국 국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영어페이지가 나옵니다.
회원가입 절차는 정말 간단합니다. 페이스북 또는 구글 계정을 가지고 그대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노르웨이 국민이 아닌 경우는 녹색으로 표기된 'Not a Norgian citizen?'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메일 주소와, 생년월일, 전화번호를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전화번호 입력할때 선택목록에 한국(+82)이 없는데, 무시하고 +82를 포함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그 다음에는 운전면허증과 여권을 등록하여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에는 유효한(발급일로부터 1년이 지나지 않은) 국제운전면허증여권 사진을 찍어 등록하면 됩니다.
국제운전면허증과 여권을 등록한 후, 자신의 얼굴 사진과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합니다. 얼굴사진을 요구하는 것은 가짜 회원을 가리기 위한것도 있지만, 회원간 상호 식별을 위한 목적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입력되었다면 휴대전화로 4자리의 코드가 전송되는데, 이 코드를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마무리 됩니다.

테슬라를 찾아보자... 
회원가입을 마무리하고, 신용카드까지 정상적으로 등록하면 이제 차를 렌트할 수 있는 조건을 다 갖추어진겁니다.
여행기간(4.22~4.29) 동안 오슬로에서 렌트가 가능한 차를 찾아보니, 여러 대가 보입니다. 테슬라도 몇 대 있군요.
목록에 나온 연식과 가격을 참고해서 차주에게 메시지를 보내 일정과 가격을 조율하면 됩니다.
몇 대의 테슬라 차주들과 교섭한 끝에 5,450 NOK를 제시한 2015년식 차주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미리 등록한 신용카드로 일단 결제가 됩니다.
결제가 되면, 차주의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다음, 차주에게 여행일정을 알려주고, 궁금한 점을 이메일로 물어보면 됩니다.
제가 계약한 테슬라의 차주는 제 질문에 친절하게 대답을 잘 해주었습니다.

차주와 주고받은 질문과 답변 몇 가지... 
Q 1.> 정확한 모델명은?
A 1.> The car is a S85, rear wheel drive. 

Q 2.> 오슬로 시내의 공용 주차장에서 주차요금과 충전요금이 무료로 알고 있다. 아직도 유효한가?
A 2.>  I don’t live in Oslo, but I know that parking in public places which are not owned by private companies, it is free for 2-3 hours. Some charging-spots you can park for 10-16 hours for free. And most places charging is free. But there are also charging stations where you have to pay. There are different apps you can download with maps and information about the different charging locations. If you are going on longer trips, Tesla have their own supercharger network. There you can charge for free.

Q 3.> 첨부한 사진처럼 오슬로 시내 공용주차장에서 충전이 가능한 케이블을 제공해줄 수 있는가?
첨부 : https://goo.gl/maps/JEcijFjiPAU2
A 3.> I have Teslas charging cable. And also the blue Type 2 cable. That is the one I use when charging in Oslo and other public places. On the app it says what kind of cable you need to charge there.

Q 4.> 오슬로를 포함한 노르웨이에서 유료도로를 통과할때에 "오토패스"라는 장치가 필요하다고 들었다. 당신의 차를 운전하는 동안 오토패스를 별도로 신청하여야 하는지, 아니면 별도의 신청이 필요없는지 알고 싶다.
A 4.> The autopass is included. There is a small box behind the rear view mirror that register when you drive through a toll road. Lucky for me it is for free for electric vehicles in Norway :)

4월이긴 하지만, 빙판길이 남아있을 수도 있어서 기왕이면 AWD가 되는 D형 모델을 원했는데 후륜 모델이라니 살짝 실망이긴 합니다만, 빌려쓰는 처지에 궁시렁 댈수도 없고 해서 그냥 조심조심 운전하기로 했습니다. ('D'가 들어가 있지 않은 모델은 후륜구동 입니다.)

휘발류 차량을 렌트하였다면, 제한속도와 경로상에 주유소 위치만 확인하면 되는데 전기차를 렌트하니까 확인할 것이 정말 많습니다.
충전소 위치, 무료주차장 위치, 숙소에서 전기차 충전 가능 여부, 페리에 승선할때 무료혜택이 되는지 여부 등등 온갖 잡다한 사항을 다 확인해야합니다.
덕분에 노르웨이의 전기차 정책에 대해서는 논문을 써도 될 정도로 습득했습니다...^^;